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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연구

redcap 2005. 9. 2. 15:38
출애굽기 연구
 
 영어에 Exodus란 말은 라틴어의 Exodus 같은 글자요, 이 말은 헬라어에 Exodos 혹 Departure(떠난다. 출구), going…… out (밖으로 나간다), out going 떠나가는, 출발한다는 말에서 나왔다.
 출애굽기의 제목(열쇠)는 구원(Redemption)이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의 사랑의 선택과 사람의 타락을 보았고,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의 백성의 구원을 보게된다(히11:22)
 출애굽기를 크게 삼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출애굽운동 : 1-18장
 (2) 율법주심 : 19-24장
 (3) 회막 세움 : 25-40장
 우리는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게 되며(1-18장), 율법에서 하나님의 거룩을 보게된다(19-24장)그리고 회막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발견하게 된다(25-40장), 이쁜 아니라 출애굽 운동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새로운 상황(New Condition)인 자유(of Freedom)를 보게 되는데 이것이 곧 속박에서 해방된 상태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율범에서 새로운 조직(구조, New Constitution)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새로운 통치이다. 회막제도에서는 새로운 개념(New Conception)곧 하나님께 대한 예배의 정신을 소유해야 한다.
 출애굽 운동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밖에서(Out……), 새로운 자유(New Liberty)를 율법에서 그들은 아래(Under)에서 새로운 지배(통치)를 받게 되었고, 회막에서 그들은 안에서 (Into) 새로운 성도의 교제(New fellowship)를 가져오게 되었다. 우리가 분명히 생각할 것은 구원(Redemption)이란 인간자유의 방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죄에서 나오는(Exodus)
 생활이요, 하나님께로부터 받아 (Law)순종하는 기쁨이요, 하나님을 위하여 건설(세우는)하는 봉사의 생활을 뜻한다. 이것을 영어로 표현하면 Redemption(해방), Reconst ruction(재건), Reconciliation (조화).
 출애굽 운동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새롭고 풍성한 삶으로 인도함을 받고, 율법에서 새로운 사람의 상태를 말하고, 회막에서 고상한 사랑에로의 생활이 지속된다.
 이 세상의 세 가지 출애굽 운동에서의 자유, 율법 받음에서의 의무, 회막 세움에서의 특권이라고 하는 구원받은 자의 사명 위치를 보게 된다. 이 세 가지가 성도의 생활 철학의 원리이다. 율법 없는 자유는 방종이요, 자유 없는 의무는 노예생활이요 또한 상급과 징벌 없는 특권은 동기와 의미 부여가 약한다.
 
 
  출애굽운동(the Exodus, 1-18장)
 
  1. 모세를 통하여 행하심(1-4장)
 
  어떻게 필요로 했는가?
 
 1)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백성의 팽창(1:1-12)
 2) 애굽인의 학대(핍박)를 받는 이스라엘)1:13-22)
 
  어떻게 계획됐는가?
 
 1)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메시지(3:1-4:17)
 2) 모세의 새로운 선교사명(4:18-31)
 
  2. 바로의 방해운동(5-11장)
 
 1) 여덟 가지 요구사항(모세의)
 5:1-3, 7:10, 7:15-18, 8:1-4, 8:20-9:3, 9:1-4, 9:13-19, 10:1-6
 2) 여덟 가지 거절(바로의)
 5:2, 7:13, 7:22-8:3, 8:15, 19, 8:32, 9:7, 12, 9:34-10:5, 10:11, 20, 27
 3) 열 가지 재앙이 내림
 7:20, 8:6, 8:24, 9:3, 9:10, 9:22, 10:12, 10:21, 11:5
 
  3. 여호와로 말미암아 실행하심(Effected by Jehovah)
 
  고센에서 홍해까지
 
 1) 유월절과 기념비 (12-13:16)
 2) 이스라엘을 이끌어 내심(13:17-22)
 
  홍해를 육지까지 건너감
 
 1) 추격 당하는 이스라엘(14:1-12)
 2) 이스라엘은 구원, 추격자들은 멸망(14:13-31)
 
  홍해에서 시내 산까지
 
 1) 광야에서 한달: 승리의 찬송(15:1-16:1)
 2) 시내 산에서 두 주간 ; 이스라엘의 원망(16:1-18:27).
 
  율법 (the Law, 19-24장)
 
 율법을 세 부분으로 구별한다.
 1부 / 계명 (Commandments)
 2부 / 재판 (Judgment)
 3부 / 규칙 (Ordinance)
 
  1부 계명 (도덕생활을 통치하는 법, 19-20장)
 
 1) 순종을 위한 시내 산 언약(19:3-6)
 2)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시내 산 언약 (19:7-8)
 3)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만남의 언약(19:9-25)
 4) 십계명 / 언약의 기본적인 기초(20:1-17)
 5) 언약의 외형적 상징과 권위(20:18-26)
 
  2부 재판(사회생활을 통치하심, 21-23장)
 
 1) 주인과 종에 관한 법(21:1-11)
 2) 육체적 살인에 관한 법(21:12-36)
 3) 재산 소유권에 관한 법(22:1-15)
 4) 각종 악한 습관에 대한 법(22:16-23:9)
 5) 안식과 절기에 관한 법(23:10-19)
 6) 이방 국가와 선민과의 신앙적인 처신(23:20-33)
 
  3부 규칙 (종교생활을 통치하심, 24:1-18)
 
 1) 함께 경배하라고 명령하심(24:1-3)
 2) 말씀대로 제단을 쌓고 피를 뿌림(24:4-8)
 3) 이스라엘 존귀한 자를 대우하심(24:9-11)
 4) 모세에게 율법과 계명을 돌판에 기록하여 주심(24:12-13)
 5) 모세가 다시 하나님 앞에 산으로 올라감(24:14-15)
 6) 영광 중에서 하나님과 신령한 교제를 나눔(24:16-18)
 7) 계시종교의 특색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출발한다(24:1-18)
 
 율법의 중심사상이 무엇이냐?
 출애굽기 19:4-6을 보면 내 언약(My Covenant) 하나님의 언약이란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 언약이란 말은 출애굽기 2:24-25에서 발견한다. “하나님이 그 고통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the Covenant)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자손을 권념(존중, 배려)하셨더라” 그리고 6:4-5에 하나님께서 이미 언약하신 그 약속을 지키려고 신음하고 고통을 당하는 그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율법을 주셨다 이 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나의 언약을 기억하사, I have remmenbered my covenant” 기억한다는 말은 과거로 돌아가는 뜻인데 창세기 15:17-18과 출애굽기 2:24을 동시에 생각해야 한다. 창세기 17:1-2에서 세운 언약이 바로 복음적인 축복이 내포되어 있다. 구약의 여호와사상과 언약사상은 불가 분리의 깊은 관계가 있다.
 
 
  왜 율법을 주셨느냐?(Why the Law was given) 세 가지 이유 때문에 주셨다.
 율법이란 히브리어의 “jr:/ ,Torah” 교육, 가르치심을 뜻한다. 구약에 명사로 질십역 구약선경에 430회나 기록되었다.
 헬라어에는 여러 가지로 사용되었다.
 1) 생명의 길, 원리
 2) 신약성경에 191회 기록되었다. 그 중에 바울 서신에 119회, 로마서에 72회, 갈라디아에 32회 기록되었다.
 3) 요소, Elements, 붙잡다.
 동사로 (바울 서신에 4회, 사도행전에 1회 기록) 행21:24, 갈5:25.
 명사로(바울 서신에 4회, 히브리서에 1회, 베드로후서에 2회) 골 2:8.
 4) 몽학 선생, 죽인다 “까지”의 뜻이 있다.
 
  출애굽기 도표 설명
 
 
출애굽 운동이 바로 구원운동이다. 이 운동의 주동자가 모세가 아니고 바로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앞으로 예수님을 보내사 죄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할 것을 보여주신 역사적인 사건이다. 이곳에는 예수님의 모형이 많이 나타난다. 모형이라고 그린 원 아래를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의 특색을 명심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