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cap 2005. 9. 2. 15:19

민 수 기 연 구
 
  어떻게 민수기란 이름을 정했을까?
 
 민수기란 히브리어로 (Be-midbar)인데 이 말의 뜻은 광야에서(In the wilderness)란 뜻이다. 칠십인 역에는 Arithmoi인데 영어에(Arithmetic 산수……) 란 뜻이다. 이 말이 라틴어에 Numeri가 되었고, 영어에 Numbers(수)란 말로 이름을 지었다. 히브리 성경에는 민수기 1장을 중심 했고, 칠십인 역에는 민수기 끝 부분을 중심 했다.
 
 
  민수기의 신약적 요점
 
 민수기는 신약성경 고전 10:1-12 사도 바울의 서신 중에 밝혀져 있다. 따라서 로마서 15;4 과 히브리서 3:7-4:6절까지가 민수기서의 귀중한 사상적 해석이며 따라 신앙적 요점이다. 구약 전체가 그러하거니와 특수 민수기에서 Types(상징, Example, 견본) 헬라말의(tu,ptw 투프토)를 통해서 신약에 나타난 “교리적 진리”를 찾아야 한다.
 
 
  더욱 세밀히 요약하면
 
 1. 낡은 세대(the Old generation, 1-14장)
 2. 과도기 시대 (the Transition era, 15-20장)
 3. 새 세대(the New generation, 21-36장)
 
 우리가 민수기를 볼 때 세 가지 변화 상황을 볼 수 있다.
 1. 시내 산에서 가데스 바나까지(1-14장)
 2. 광야에서 방황하는 변화 상황(15-20장)
 3. 가데스에서 모압 평지까지(21-36장)
 
  신학적 중심 메시지

 

 

 

민수기의 중요 메시지는 로마서 11장 22절의 말씀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인자(the goodness)와 엄위(Severity)을 보라”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면 하나님의 엄위하심이 있고 하나남의 말씀을 순종하면 하나님의 인자(선하심)하심이 있다.
 그러므로 고전 10:1-12절까지와 히브리서 3:19을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다. 또한 히브리서 3장 12절에서 18절의 내용이 민수기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민수기의 요약
 
 
 민수기 연구함에 있어서 1장과 26-27장을 비교하여야 한다. 그 내용인즉 백성들의 수를 계수한 차이점이다.
 1장에서 20세 이상 싸움에 나갈만한 사람을 계수 했고, 26장에서 다시금 모세에게 명령하기를 20세 이상 싸움에 나갈만한 사람을 계수 하라 하였다. 특히 새로 다시 계수 하는 목적이 가나안에 들어가 싸울(사역할 십자가 정병) 사람들인데 여호수아를 (2장6-23절) 세우기 위한 것이다.
 
 

 

 

2.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와 싸우라 그리고 죽이라(31장 - )
 
 ‘원수를 갚으라’ 이 말씀은 공적 하나님의 원수를 지칭한다. 하나님의 원수와 싸워야 한다. 그리고 죽여야 한다. 그렇다면 레위기 19장 18절의 말씀과 위배되느냐? 그러나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원수를 갚는 것은 신구약의 원리이다. 신약에서 사도행전13장 4-12절. 디모데후서4장 14절에 허락하고 있다.
  구약에만 허락한 것이 아니다. 신약에도 허락했다.
 다만 사람의 원수를 갚아서는 안 된다. 마땅히 개인적인 원수를 사랑해야 한다(잠 25:21 -22). 미디안을 멸하라 명령하신 것은 침략이 아니고 심판이었다. 미디안 족속은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케 하며 범죄하게 하여 멸망시키고자 했다. 이 내용은 신약시대에 이단들과 자기 자신의 육의 사람을 완전히 쳐 부셔야 할 것을 교훈 한다.
 
 
  3. 구리 뱀의 교훈 (21장4-9, the Brazen Serpent a Type)
 
 민수기 가운데 세 가지 중요한 모형적(상징적) 교훈이 있다.
 1) 신 광야의 반석(Rock, 20:7-11)    2) 구리 뱀(21:4-9) 3) 한 도피성(35:1-34)
 이 세 가지에 대한 신약에 기록이 있다. 반석에 대한 언급(고전10:4- ).
 구리 뱀에 대한 언급(요3:14). 도피성에 대한 교훈(히6:18). 이상의 것은 놀랄만한 모형적 교훈이다. 이중에 구리 뱀을 생각해 보자.
 민수기 21장 4-9절 가운데 5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의 근원을 말씀하고, 6절은 범죄의 값으로 고통(Suffering)을 말하고, 7절은 죽음 앞에서의 부르짖는 호소(Supplication)를 말하고, 8-9절은 구원의 사실(Salvation)을 기록했다. 본문에 두 가지 길을 보여준다.
 - 불평의 두 가지 요소 / 길에 대한 것과 만나 (식물)에 대한 것
 - 두 가지 연출(범법) / 하나님을 반항하고, 모세를 반항했다.
 - 두 가지 형벌 / 고통과 죽임을 당했다.
 - 두 가지 호소 / 죄 고백과 주께 기도
 - 두 가지 구원방법 / 구리뱀과 쳐다보는 것
 오늘날도 이상의 두 가지 방법으로 구원하신다. 쳐다보는 것이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구리 뱀 교훈의 중요한 요점
 
 1) 구리 뱀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한 것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원의 방법으로 하나님에 의하여 정해진 것이다.
 2) 그것은 교육적인 유익이 있다. 심판의 상징인데 뱀과 죄의 심판이다.
 이 두 가지가 함께 죄의 심판으로 나타난다.
 3) 그것은 하나님의 유일한 구원의 방법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원의 유일한 길이다(행4:12)
 4) 그것은 인내가 필요한 것이다. 그 이유는 구리 뱀이란 놋을 오랫동안 부셔서 만든 것이요. 미신적인 방법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인내가 필요한 것이다.
 5) 그것은 높이 달려 잘 보이게 한 표상이다. 이스라엘 진(陣) 중앙에 똑바로 높이 달린 곳에 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세계 모든 사람이 있는 중앙 가운데 높이 달린 것이다.
 6) 그것은 (십자가) 누구에게나 그리고 모든 죄인 모두에게 구원의 방법으로 필요했다.
 7) 그러나 그것은 유일의 방법이지 다시 사람에 의하여 재연되는 방편이 아니다.
 8) 이 구원의 방편은 너무나도 쉬운 것이었다. 쳐다보기만 하면 생명을 얻는다 (life came simply by a look, so salvation is by the look of faith to day).
 9) 그것은 모세의 명령을 따라 순종해야 가능했고, 믿어야 살아났다. 그러면서 극히 개인적인 결단에 의했다. 쳐다보는 자만이 살게 되었다.
 10) 그것은 동시적인 치료를 가져온다. 쳐다보는 동시에 즉시 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즉시 용서와 칭의를 얻는 것이다.
 
  4. 발람 선지자에 대한 교훈(22-24장)
 

 




 발람은 메소보다미의 보돌(pethor)이 그의 고향이다(민22:5, 신23:4). 그는 브올의 아들이다. 발람 자신이 말하기를 발락 왕이 나를 아람(Aram)에서…… 등편 산에서 데려다가 이르기를 와서 나를 위하여 야곱을 저주하라 와서 이스라엘을 꾸짖으라 하도다(민23:7)라고 자기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그러면 발람의 인격은 어떤 사람이냐? 그는 자기 모순 속에서 자기도 어찌 할 수 없는 선지자였다. 그러나 그는 또한 거짓된 선지자였다. 두 얼굴의 한 선지자였다. 그는 참되신 하나님을 알고 믿었다. 하나님으로부터의 말씀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거짓된 선지자로서 그의 최후가 비참하게 되었다.
  그를 술사라고 했고, 칼에 죽임을 당했다고 말씀한다(수 13:22).
 그는 두 마음을 가진 구약의 가룟 유다이다. 발람의 양심에 대한 기록은 민수기 22장 15-41절에 상세히 기록했다. 짐승 나귀보다 영적인 눈이 어두웠다. 그런고로 나귀에게 책망을 받았다.(민22:28-30). 그는 죄를 의식했으나 깊은 회개가 없었다.(민22:34). 그의 깊은 영혼이 물질로 사로잡혀 있었다.
  발람은 지혜도 없었다. 그는 시인이며, 예언자였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종이요, 자기 욕심을 따르는 자기의 종이 되고 말았다. 성령의 세례를 받지 못한 사람의 대표자요. 자신 우상을 깨뜨리지 못한 사람의 대표자이다. 민수기 22장에서 25장까지 연구해야 한다. 특히 25장의 무서운 범죄는(음행)
 발람의 죄의 결과 때문이다. 나는 발람의 길을 따르는 자가 아닌가? 발람의 길(the way of Balaam, 벧후2:15)를 좆지 않는가? 발람의 어그러진 길을 좇고 있지 않는가?(유11), 발람의 교훈(the doctrine of Balaam)을 지키고 있지 않는가(계2:14) 반성하자.
 
 
  민수기 도표 설명

 




  
 총 제목 : 성도들의 지상생활의 그림자이다.
 
 좌편 생활의 모습은 광야 나그네 생활이었다. 이 모습을 33장을 중심 하여 찾아보았고 생활의 활로는 민수기 전체를 통하여 앞으로 오실 메시아를 상징하는 이적을 곧 만나를 먹이심과 반석에서 물이 나게 하심과 불기둥과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구리 뱀을 쳐다봄으로
 살게 된 그 내용이 바로 광야생활의 활로(사는 길)이다.
 
 
 
 
 나그네 생활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 항상 경고하고 있다. 의심하지 말라. 불신앙에 빠지지 말라. 반항하지 말라는 경고이다. 그리고 참고란 모세 5경의 요점을 기록했다. 밑으로 와서 민수기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